본문 바로가기
정보

버벅거리는 갤럭시 탭 A8, 64GB 모델을 새것처럼 만드는 완벽 해결 가이드!

by 464jjsfeaefa 2025. 8. 28.
버벅거리는 갤럭시 탭 A8, 64GB 모델을 새것처럼 만드는 완벽 해결 가이드!
배너2 당겨주세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버벅거리는 갤럭시 탭 A8, 64GB 모델을 새것처럼 만드는 완벽 해결 가이드!

 

목차

  1. 갤럭시 탭 A8, 왜 느려질까?
  2. 기본적인 문제 해결 방법
    • 사용하지 않는 앱 삭제 및 정리
    • 캐시 데이터 삭제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확인
  3. 성능 최적화를 위한 고급 설정
    • 개발자 옵션 활성화 및 애니메이션 배율 조정
    • 백그라운드 앱 제한
    • 절전 모드 활용
  4. 최후의 수단, 공장 초기화
  5. 새 탭처럼 쾌적하게 사용하기 위한 습관
    • 정기적인 관리의 중요성
    • 내장 메모리 관리 팁

갤럭시 탭 A8, 왜 느려질까?

갤럭시 탭 A8 64GB 모델은 가성비 좋은 태블릿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성능 저하를 호소하는 사용자들이 늘어나고 있죠. 웹 서핑, 동영상 시청은 물론 간단한 앱 실행조차 버벅거리는 현상은 정말 답답하게 느껴집니다. 이렇게 태블릿이 느려지는 가장 큰 원인은 바로 내장 메모리 부족불필요한 데이터 누적에 있습니다. 64GB의 저장 공간은 운영체제와 기본 앱을 제외하면 생각보다 여유롭지 않으며, 여기에 사진, 영상, 다양한 앱들이 쌓이면서 성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또한,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는 수많은 앱들이 시스템 자원을 소모하면서 전반적인 속도를 저하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기본적인 문제 해결 방법

느려진 갤럭시 탭 A8을 되살리기 위한 첫 번째 단계는 기본적인 유지보수입니다. 이 방법들은 특별한 기술 없이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으며, 눈에 띄는 성능 향상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는 앱 삭제 및 정리

스마트폰과 마찬가지로, 태블릿에도 사용하지 않으면서 공간만 차지하는 앱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앱들은 저장 공간을 차지할 뿐만 아니라,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면서 배터리와 메모리를 소모할 수 있습니다. 설정 > 애플리케이션 메뉴에서 사용 빈도가 낮은 앱들을 확인하고 과감하게 삭제해 주세요. 특히 용량이 큰 게임이나 미디어 앱을 정리하면 더욱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앱을 삭제하기 전에 중요한 데이터는 클라우드나 외장 메모리에 백업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

캐시 데이터 삭제

앱을 사용하다 보면 캐시라는 임시 파일이 쌓이게 됩니다. 이 캐시 데이터는 다음 실행 시 앱 로딩 속도를 높여주는 역할을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불필요하게 쌓이면 오히려 태블릿 성능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설정 > 디바이스 케어 > 지금 최적화 기능을 활용하면 쌓여있는 캐시 데이터를 한 번에 정리할 수 있습니다. 특정 앱의 캐시만 개별적으로 삭제하려면 설정 > 애플리케이션 > 앱 선택 > 저장 공간 메뉴에서 '캐시 삭제'를 누르면 됩니다. 주기적으로 캐시를 정리해주는 것만으로도 쾌적한 사용 환경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확인

삼성은 정기적으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버그를 수정하고 성능을 개선합니다. 현재 사용 중인 태블릿의 소프트웨어 버전이 최신인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설정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메뉴에서 '다운로드 및 설치'를 눌러 최신 버전이 있는지 확인하고, 있다면 즉시 업데이트를 진행해 주세요. 사소한 업데이트라도 시스템 안정성과 성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성능 최적화를 위한 고급 설정

기본적인 방법으로 해결되지 않았다면, 이제 조금 더 깊숙한 설정을 만져볼 차례입니다. '개발자 옵션'을 활용하면 태블릿의 숨겨진 기능을 활성화하여 성능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 옵션 활성화 및 애니메이션 배율 조정

개발자 옵션은 일반적인 설정 메뉴에서는 보이지 않습니다. 먼저 설정 > 태블릿 정보 > 소프트웨어 정보 메뉴로 이동한 뒤, 빌드 번호를 연속해서 여러 번(보통 7회) 터치하면 '개발자 모드를 켰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이제 설정 메뉴에 새로 생긴 '개발자 옵션'으로 들어가 주세요. 여기에서 '창 애니메이션 배율', '전환 애니메이션 배율', 'Animator 길이 배율'을 0.5x로 낮추거나 '사용 안 함'으로 설정해 보세요. 앱을 열고 닫는 애니메이션 속도가 빨라져 체감 속도가 크게 향상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백그라운드 앱 제한

수많은 앱들이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면서 시스템 리소스를 낭비합니다. 개발자 옵션 메뉴에서 '백그라운드 프로세스 한도'를 찾아보세요. 기본 설정인 '표준 한도'를 '최대 4개 프로세스' 등으로 제한하면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는 앱의 수를 줄여 메모리 사용량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단, 이 설정은 멀티태스킹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본인의 사용 패턴에 맞게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절전 모드 활용

절전 모드는 배터리 소모를 줄이는 기능이지만, 일부 기능과 성능을 제한하여 시스템 부하를 줄이는 효과도 있습니다. 설정 > 배터리 및 디바이스 케어 > 배터리 메뉴에서 절전 모드를 켜거나, 상단 알림창을 내려 간단하게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절전 모드는 백그라운드 네트워크 사용을 제한하고 CPU 속도를 조절하여 전반적인 시스템을 가볍게 만듭니다.


최후의 수단, 공장 초기화

위의 모든 방법을 시도했는데도 여전히 태블릿이 느리다면, 공장 초기화가 최후의 선택지입니다. 공장 초기화는 태블릿을 공장에서 출고된 상태로 되돌리는 것으로, 모든 데이터와 설정이 삭제됩니다. 초기화를 진행하기 전에는 반드시 중요한 사진, 문서, 연락처 등의 데이터를 클라우드나 외장 저장장치에 백업해야 합니다. 설정 > 일반 > 초기화 메뉴에서 '기기 전체 초기화'를 선택하면 초기화가 진행됩니다. 초기화 후에는 태블릿이 처음 구매했을 때처럼 빠르고 쾌적한 상태로 돌아가며, 불필요한 파일이나 데이터로 인한 성능 저하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새 탭처럼 쾌적하게 사용하기 위한 습관

한 번 초기화를 진행했거나, 속도 개선에 성공했다면 이제는 태블릿의 쾌적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기적인 관리 습관은 장기적으로 태블릿의 수명을 연장하고 성능을 유지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정기적인 관리의 중요성

일주일에 한 번 정도는 디바이스 케어 기능을 활용하여 태블릿을 최적화하는 습관을 들이세요. 이 기능은 자동으로 저장 공간을 정리하고, 메모리를 비우며, 악성 앱을 검사하는 등 종합적인 관리를 도와줍니다. 알림창에서 바로 실행할 수 있는 '지금 최적화' 버튼을 사용하면 더욱 간편하게 관리가 가능합니다.

내장 메모리 관리 팁

앞서 언급했듯이 64GB 모델은 저장 공간이 넉넉하지 않습니다. 용량이 큰 사진이나 동영상은 정기적으로 구글 포토와 같은 클라우드 서비스로 백업하거나, 마이크로SD 카드와 같은 외장 메모리를 활용하여 분산 저장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다양한 미디어 앱에서 다운로드한 콘텐츠들도 사용 후 바로 삭제하는 습관을 들이면 내장 메모리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꾸준한 관심과 관리를 통해 갤럭시 탭 A8 64GB 모델을 언제나 새것처럼 빠르고 쾌적하게 사용해 보세요.